* 본 북펀드는 출판사 요청에 따라 출판사 주관하에 진행됩니다.
“새로운 문학이 태동하는 그 현장에,
언제나 여자들이 있었다”
처음 만나는 여성 고전문학의 세계
『비포 제인 오스틴』
고전문학을 읽다 보면 항상 의문하게 된다. ‘아무리 여성의 활동이 제약되었던 옛날이라지만, 여성 작가가 쓴 작품을 찾아보기가 이렇게나 힘들단 말인가?’ 실제로 ‘여성 고전문학 작가’라고 하면 대부분은 18~19세기에 활동한 브론테 자매, 메리 셸리, 제인 오스틴 등을 떠올리는 데 그치는 듯하다. 하지만 그들 앞에도 문학적으로 풍성하고 의미 있는 성취를 이룬 여성 작가들이 많이 있었다. 이 책은 제인 오스틴 이전의 여성 작가들이 거의 발굴되지 않았고, 그들의 업적이 대중에 널리 알려지지 않았다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한다.
호주의 페미니스트 학자 데일 스펜더는 과거의 여성 작가들을 연구할수록 제인 오스틴은 여성 문학의 시발점이 아니라, 이미 오래전부터 이어져 온 여성 문학의 전통을 계승한 인물임을 깨닫게 된다고 말한다. 나아가 이들 여성 작가들은 단순히 존재하였을 뿐 아니라, 새로운 문학 장르가 태동·발전하던 순간마다 중요히 기여했다고 주장한다.
이 책은 차례대로 10~12세기 헤이안 여성 문학, 중세 수녀들의 문예 활동, 15세기에 집필된 크리스틴 드 피장의 『여성들의 도시』, 12세기 르네상스와 16~17세기 영국 르네상스기에 활동한 여성 작가들, 마거릿 캐번디시의 『불타는 세계』, 라 파예트 부인의 『클레브 공작부인』 등을 소개한다. 그로써 그간 우리에게 알려지지 않았던 여성 문학의 유산을 되찾고, 문학에 대한 새로운 이해를 널리 퍼뜨리고자 한다.
헤이안 시대를 살았던 한 문학 소녀의 성장기, 어떻게 읽으셨나요? 아무리 귀족 계급이었다 하더라도 고대 사회에 어린 소녀가 취미 삼아 읽을 만한 문학 작품이 있었다는 것이 신기하게 느껴지지요. 10~11세기 일본 문학, 즉 헤이안 문학(平安文学)은 무라사키시키부(紫式部, 970-978~1014-1031)와 같은 여성 작가들의 활동에 힘입어 전 세계적으로도 매우 드물고 독자적인 성취를 이룬 것으로 유명합니다. 그런데 외출조차 자유롭지 못했을 정도로 여성을 억압하던 사회에 이토록 활발하게 문예 활동을 펼친 여성들이 존재했다니, 한편으로는 어딘가 아이러니하게 여겨지기도 합니다. 헤이안 시대의 여성들은 도대체 어떻게 고대 일본 사회에서 자신들만의 문학 세계를 펼칠 수 있었던 것일까요? _1장에서
로스비타가 집필한 작품의 중심에는 항상 여성들이 자리합니다. 물론 그가 자신의 여성 인물들을 테렌티우스가 설계한 성적 대상화나 위협, 폭력이라는 맥락으로부터 완전히 해방시킨 것은 아닙니다. 그렇지만 로스비타는 자신만의 다시-쓰기를 통해 꾸준히 기존의 권위에 도전장을 던졌습니다. 이를테면, ‘여성의 동의’라는 관념을 전면에 내세우는 식으로 말이에요. _2장에서
그는 당시 사회의 여성혐오에 고통스러워하고 분노했으며 침묵으로 참아내기를 거부했습니다. 또한 자신을 개인적으로 방어하는 데에 그치지 않고 모든 여성의 삶에 관심을 기울이며 그것이 어떻게 개선될 수 있는지에 대해 숙고했지요. 그는 사회, 그리고 여성들 자신이 스스로를 유혹과 악의 원천이자 변덕스럽고 무능한 존재, 남성과 같은 사회 구성원이 아닌 노예나 다름없는 존재로 받아들이는 것을 용납하지 않았습니다. 크리스틴이 맞서 싸운 것은 당시 베스트셀러였던 몇 권의 여성혐오 서적이 아니라 오랜 세월을 두고 내려온 유구한 여성혐오 담론, 사회에 만연해 있던 차별적인 여성관 전체였고, 이에 저항함으로써 그는 한 명의 인간으로서의 자기 자신을 되찾으려 한 것입니다. _3장에서
속할 가정도, 사적인 영역도 없었던 벤은 살기 위해 스스로를 내던졌습니다. 더욱 노골적이고 ‘음란한’ 희극을 써서 자신을 향한 반발에 정면으로 맞선 것입니다. 놀랍게도 소위 ‘음란한 표현’들은 왕정 복고 시대의 극문학에서 최고조에 달해 있었습니다. 오히려 이러한 요소들은 당시 작품들의 일반적인 특징으로 여겨졌지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단순히 여성이라는 이유로 관객들은 벤을 “악덕의 친구이자 미덕의 적” “대중을 타락시키려고 펜을 손에 든 가장 뻔뻔스러운 여자” “음탕한 창녀, 글 쓰는 매춘부” “불결함 속으로 춤추고 다닌 창녀”라고 불렀습니다. 이에 대응하여 벤은 더욱 과감하고 대담하게, 그리고 직설적으로 여성의 ‘성’을 작품 속에 담아내기 시작합니다. _4장에서
자연철학에서 실험과학으로, 공화정에서 왕정으로의 전환기를 맞던 17세기 영국에 한 미친 여인이 있었습니다. 사람들이 그를 두고 미쳤다고 말한 이유는 언뜻 보기엔 아주 간단했습니다. 그는 물질에도 인간과 마찬가지로 ‘이성’이 있다고 주장하고 있었으니까요. 그러나 자세히 들여다보면 그 주장 안에는 그리 단순하지만은 않은 이야기가 자리하고 있습니다. _5장에서
누벨은 고전이나 역사를 개작하거나 사회적 상황을 세세히 묘사하는 대신, 감정 분석에 집중하면서 17세기 후반에 심리소설의 전통을 확립했습니다. 그러나 이와 같은 성과를 거두었음에도 누벨은 당대에 그 문학적 가치를 제대로 인정받지 못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누벨을 읽으면서도, 누벨이란 장르가 비극이나 우화가 지닌 고귀함과 권위를 갖지는 못한다고 여겼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복잡한 상황에서 라 파예트 부인은 로망과 누벨이라는 두 장르를 결합하려 시도했습니다. 그는 단순히 대화와 담론들을 모아놓는 누벨의 방식도, 상상적 가치들을 완전히 버리는 로망의 방식도 추구하지 않았습니다. 대신 누벨을 기반으로 시작하되 로망에서 빌려 온 기술적 요소들로 풍부함을 더하는 방식을 실험했지요. 그 결과물이 바로 새로운 스타일을 지닌 작품, 『클레브 공작부인』이었던 것입니다. _6장에서
들어가며
1장. 헤이안, 중궁님이 보고 계셔!
헤이안 문학소녀와 ‘걸어서 세계 속으로’
언프리티 일기 문학
수필 vs 소설, 잘 봐 언니들의 싸움을
고참 여방들의 슬기로운 문예 생활
폐하, 그 강을 건너지 마세요
2장. 중세 유럽 시스터 액트
로스비타, 너의 강한 목소리가 들려!
결혼은 선택, 철학적 사유는 필수
여자의 철학, 가장 정치적인 문제가 되다
요람에서 무덤까지, 여성 문학의 인큐베이터
3장. 난공불락의 도시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여성 논쟁, 드랍 더 비트
1400년대 여성혐오자들의 베스트셀러
여성은 도시를 부수고 창조한다
여성주의인가 아닌가, 그것이 문제로다
4장. 잃어버린 르네상스를 찾아서
땅에 묶고 가둔다면 사랑도 묶인 채, 결혼도 묶인 채
이토록 도발적인 중세 부부의 세계
해시태그 #애증 #정쟁 #냉혈남 #망한사랑
팬과 안티를 모두 미치게 만든 슈퍼 스타 극작가
5장. 미친 매지와 정신 나간 물질의 세계
신은 주사위 놀음을… 할까? 말까?
너는 듣고 있는가, 기계적 과학의 노래
EPPUR SI MUOVE, 그래도 물질은 살아 있나니
장래희망은 미래의 자연철학 인플루언서
공작부인의 다시 만난 불타는 세계
6장. 귀부인은 문학과 연애한다
사교계의 여왕? 문단의 여왕!
체험, 숨 막히는 궁정생활의 현장
로망이든 누벨이든 스타일이 좋으면 그만이지
엇갈리는 사랑의 서막: 응답하라 1678
공작님의 X는 당신을 선택하지…
나오며
참고문헌
1) 15,300원 펀딩
- <비포 제인 오스틴> 1부
- 후원자 명단 인쇄 엽서 삽지
- 펀딩 달성 단계별 추가 마일리지 적립
<비포 제인 오스틴> 후원자 엽서
<비포 제인 오스틴> 후원자 엽서